가르치는 힘






PART1 가르치는 자세를 갖추어라 
티칭 노하우 01 말투를 부드럽고 정중하게 하라 
티칭 노하우 02 절대로 ‘남과 비교’하지 말라 
티칭 노하우 03 부하 직원과 ‘좋고 싫은 관계’를 만들지 말라 
티칭 노하우 04 ‘혼내기’ 대신 ‘칭찬하기’로 가르쳐라 
티칭 노하우 05 ‘칭찬’과 ‘격려’를 하라 
티칭 노하우 06 ‘부정적인 말’을 ‘긍정적인 말’로 바꿔라 
티칭 노하우 07 중요한 사항은 직접 입으로 전달하라 
티칭 노하우 08 우선순위가 높은 것부터 말하라 
티칭 노하우 09 장기적인 시각으로 평가하라 
티칭 노하우 10 부하 직원의 실수는 상사가 책임져라 

PART2 가르치는 시스템을 확립하라 
티칭 노하우 11 말로만 설명하지 말고 ‘포맷’을 준비하라 
티칭 노하우 12 목적을 공유하고 명확한 평가 기준을 알려라 
티칭 노하우 13 일의 ‘흐름’을 파악하게 하라 
티칭 노하우 14 일의 흐름을 짜 주어라 
티칭 노하우 15 ‘콘셉트’를 공유하고 이미지를 떠올리게 하라 
티칭 노하우 16 ‘전체 그림’과 ‘구체적 지시’로 가르쳐라 
티칭 노하우 17 가르치는 내용을 3가지로 정리하라 
티칭 노하우 18 중요한 일은 손으로 쓰거나 도형으로 설명하라 
티칭 노하우 19 선배와 함께 하나의 업무를 완수하게 하라 
티칭 노하우 20 가르친 성과를 확인하고 새로운 지시를 하라 
티칭 노하우 21 가르친 것을 ‘노트’에 정리하게 하라 
티칭 노하우 22 중요한 일은 소리 내어 확인하라 
티칭 노하우 23 가르치는 매뉴얼 내용을 스스로 실천하라 

PART3 배우는 사람의 열정을 이끌어 내라 
티칭 노하우 24 ‘성공 체험’을 빨리 경험하게 하라 
티칭 노하우 25 명확한 ‘목적의식’을 갖게 하라 
티칭 노하우 26 정보를 공유하여 ‘책임 의식’을 갖게 하라 
티칭 노하우 27 현재 상황을 보여 주고 ‘본능’을 일깨워라 
티칭 노하우 28 ‘기억력’을 강화하여 업무의 질을 높여라 
티칭 노하우 29 안심하고 도전할 수 있게 하라 
티칭 노하우 30 밀리미터 단위를 의식하게 하라

‘가르치는 방법’에는 왕도가 있다

회사 조직의 구성원은 자주 바뀐다. 정사원뿐 아니라 계약직이나 아르바이트 등 비정규직인 사람도 많고, 특정 프로젝트를 위해 외부 사람과 팀을 꾸릴 때도 있다. 각각의 경우에 새로운 구성원이 회사에 빨리 적응해서 ‘재생산’이 빨라질수록 조직이 안정적으로 발전할 수 있다. 그만큼 ‘가르치는’ 업무의 중요도가 예전보다 높아졌다. 
가르치는 내용은 직장이나 사람에 따라 다르겠지만 ‘가르치는 방법’에는 왕도가 있다. 이 책에서 제안하는 30가지 가르치는 요령을 파악하면 신입 사원도, 일 못하는 사람도 바로 ‘제 몫 하는 사람’으로 바꿀 수 있다. 상대방의 마음을 사로잡는 말하기 요령, 설득력 있는 평가 방법, 부하 직원을 움직이는 기술, 의욕이 생기게 하는 칭찬 방법, 절대 해서는 안 되는 말 등 부하 직원을 성장시키는 티칭 노하우를 배워 보자. 지금까지 가르치기가 서투르던 사람도 ‘잘 가르치는 사람’, ‘가르치기 전문가’로 다시 태어날 수 있을 것이다.

이 책이 필요한 사람들

* 남을 가르치는 것이 서툴다.
* 신뢰관계를 만들지 못한다.
* 상대방이 내 생각대로 움직이지 않는다.
* 어떻게 칭찬하면 좋을지 모르겠다. 
* 벌컥 화를 내고 만다.
* 말을 해도 상대방이 들어주지 않는다.
* 부하 직원의 의욕을 이끌어 낼 수 없다.
* 부하 직원의 실수를 사전에 막을 수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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